본문 바로가기
사회/경제

경제체험보고서 (수행평가)

by 시경아빠 2013. 3. 4.
반응형

 

첨부파일 2010경제수행평가1-1경제체험보고서(안내문).hwp

2010년 경제 수행평가 계획 안내

 

1. 평가 원칙

  ①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를 병행한다.

  ② 수행 평가는 기말 고사에 반영한다. 반영 비율은 학기당 각 30%이다.

 


2. 평가 배점

 

지필 고사 (중간)

지필 고사 (기말)

수행 평가

합 계

만     점

100

100

30

 

반영 비율

35%

35%

30%

100%


3. 수행 평가 계획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
학기

수행 평가 과제

배점

평가 내용 (평가 대상)

성적 반영 시기

1학기

과제물

10

경제 체험 활동하기 (개별 평가)

1학기 말

보고서

10

창업 계획서 발표 (모둠 평가)

참여도

10

태도, 자세 (개별 평가)

2학기

과제물

10

경제 독후감 쓰기 (개별 평가)

2학기 말

보고서

10

경제 쟁점 토론 (모둠 평가)

참여도

10

태도, 자세 (개별 평가)

4. 1학기 수행 평가 안내 

 (1) 과제 : ① <경제 체험 활동하기 - 보고서 제출> (② 창업 계획서는 중간 고사 이후 안내 예정)

(2) 제출 시기 : 4월 12일(월) 1교시 후 쉬는 시간까지

 (3) 분량 : A4 2매 이상, 글자 크기 11포인트 (단, 아래 ②, ⑧은 A4 1매 이상)

 (4) 다음 중 하나를 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♠♣①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고 실천에 옮긴 뒤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나의 봉사 활동을 증명해줄 수 있는 증빙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.

② 1개월 간의 용돈 사용에 대해 용돈 기입장을 기록하고, 이 용돈 기입장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나의 활동을 증언해 줄 수 있는 1명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(용돈 기입장 분량 자유, 자기 평가서 분량 A4 1매 이상)

‘1주일 이상 돈 없이 살아보기’를 직접 실천해 보고, 실천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나의 활동을 증언해 줄 수 있는 3명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 ‘돈 없이 살아보기’의 규칙은 본인이 정하고, 그 내용을 반드시 보고서에 포함시킨다.

♠④ 직접 일을 해서 돈을 벌어보고,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람은 자기와 친족관계에 있는 사람이어서는 안 된다. 또한 친구끼리 서로 상대방의 집에 가서 일을 해주고 돈을 받는 ‘교환’, 대가 없이 그냥 지불하는 ‘증여’도 금지한다. 나의 노동을 구입한 고용주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 이때 돈은 1천원 이상이면 된다.

♠♣⑤ 봉사 활동(대가를 바라지 않고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)을 실천하고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나의 봉사 활동을 증명해줄 수 있는 증빙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.

♠⑥ ‘아나바다 운동’을 직접 실천해 보고, 실천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나의 활동을 증언해 줄 수 있는 3명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

⑦ 2주일간 모의 주식 투자를 해 보고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상세한 투자 기록, 투자 이유, 자기 평가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.

⑧ 2주간 경제 관련 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관련된 신문 기사를 스크랩한 뒤 논평 글을 A4 1매 분량으로 작성하여 첨부 제출한다. 각 기사의 출처, 날짜를 밝혀야 하며, 기사의 중요 부분에 밑줄을 친다.

♠⑨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프로그램과 그 전후의 광고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자. 해당 프로그램과 광고의 내용, 출연자, 모델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.

⑩ 이밖에 돈과 노동, 경제, 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. 단, 이 경우에는 사전에 교사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♠ 이 주제들 가운데 ①④⑤⑥⑨의 경우는 6인 이내의 모둠을 구성하여 실천할 수 있으며, 이 모둠은 제천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라면 학급을 뛰어넘어 구성 가능하다(단, 문과 1~5반). 단, 보고서는 개인별로 제출해야 하며, 보고서 내용은 당연히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야 한다.

   

5. 평가 기준

 (1) 다음 기준으로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부여한다.

① 보고서의 내용이 주제에 적합한가? (2점)

② 보고서를 창의적으로 작성하였는가? (2점)

③ 보고서를 논리적으로 작성하였는가? (2점)

④ 실천 사항으로 기록한 내용들은 모두 사실과 다름이 없는가? (2점)

⑤ 읽는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? (2점)

 

(2)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점수를 감점할 수 있다.

   ① 보고서 제출 기일이 늦어지는 경우 1일당 1점씩 감점 가능하다.

   ② 4월 16일 아침까지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0점을 부여한다.

   ③ 보고서 분량이 A4 1매에 못 미치는 경우 2점 감점한다.

   ④ 다른 사람의 숙제를 베껴서 제출하는 경우, 보여준 사람과 베낀 사람은 모두 0점 처리한다.

   ⑤ 보고서의 50% 이상이 인터넷 등에서 인용한 자료로 채워져 있을 경우 3점 감점한다.

   ⑥ 인터넷, 책자, 신문에서 인용한 뒤 자기 글인 것처럼 인용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 5점 감점.


6. 과제와 관련된 특전

♥ 우수작은 10월에 실시할 예정인 교내 경제체험대회에 출품되며, 그 가운데 우수작은 시상한다.

♣ ①⑤과제 수행자 중 우수작은 11월에 실시되는 00대학교 주최 사회참여체험대회에 출전자격이 주어진다.

 - 샘플 자료, 각종 양식, 참고 자료는 선생님을 찾아오거나, 다음까페 ‘산들샘 사회방’으로 오시면 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