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0년 경제 수행평가 계획 안내
1. 평가 원칙
① 지필 평가와 수행 평가를 병행한다.
② 수행 평가는 기말 고사에 반영한다. 반영 비율은 학기당 각 30%이다.
2. 평가 배점
|
지필 고사 (중간) |
지필 고사 (기말) |
수행 평가 |
합 계 |
만 점 |
100 |
100 |
30 |
|
반영 비율 |
35% |
35% |
30% |
100% |
3. 수행 평가 계획
학기 |
수행 평가 과제 |
배점 |
평가 내용 (평가 대상) |
성적 반영 시기 |
1학기 |
과제물 |
10 |
경제 체험 활동하기 (개별 평가) |
1학기 말 |
보고서 |
10 |
창업 계획서 발표 (모둠 평가) | ||
참여도 |
10 |
태도, 자세 (개별 평가) | ||
2학기 |
과제물 |
10 |
경제 독후감 쓰기 (개별 평가) |
2학기 말 |
보고서 |
10 |
경제 쟁점 토론 (모둠 평가) | ||
참여도 |
10 |
태도, 자세 (개별 평가) |
4. 1학기 수행 평가 안내
(1) 과제 : ① <경제 체험 활동하기 - 보고서 제출> (② 창업 계획서는 중간 고사 이후 안내 예정)
(2) 제출 시기 : 4월 12일(월) 1교시 후 쉬는 시간까지
(3) 분량 : A4 2매 이상, 글자 크기 11포인트 (단, 아래 ②, ⑧은 A4 1매 이상)
(4) 다음 중 하나를 택하여 보고서를 작성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♠♣① 내가 살고 있는 세상을 보다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하고 실천에 옮긴 뒤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나의 봉사 활동을 증명해줄 수 있는 증빙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.
② 1개월 간의 용돈 사용에 대해 용돈 기입장을 기록하고, 이 용돈 기입장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나의 활동을 증언해 줄 수 있는 1명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(용돈 기입장 분량 자유, 자기 평가서 분량 A4 1매 이상)
③ ‘1주일 이상 돈 없이 살아보기’를 직접 실천해 보고, 실천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나의 활동을 증언해 줄 수 있는 3명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 ‘돈 없이 살아보기’의 규칙은 본인이 정하고, 그 내용을 반드시 보고서에 포함시킨다.
♠④ 직접 일을 해서 돈을 벌어보고,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람은 자기와 친족관계에 있는 사람이어서는 안 된다. 또한 친구끼리 서로 상대방의 집에 가서 일을 해주고 돈을 받는 ‘교환’, 대가 없이 그냥 지불하는 ‘증여’도 금지한다. 나의 노동을 구입한 고용주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 이때 돈은 1천원 이상이면 된다.
♠♣⑤ 봉사 활동(대가를 바라지 않고 사회에 기여하는 활동)을 실천하고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나의 봉사 활동을 증명해줄 수 있는 증빙 자료를 첨부해야 한다.
♠⑥ ‘아나바다 운동’을 직접 실천해 보고, 실천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이때 나의 활동을 증언해 줄 수 있는 3명의 서명을 받고 서명자와 통화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명기한다.
⑦ 2주일간 모의 주식 투자를 해 보고 그 과정과 자기 평가를 보고서로 제출한다. 상세한 투자 기록, 투자 이유, 자기 평가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.
⑧ 2주간 경제 관련 주제를 하나 선정하고 관련된 신문 기사를 스크랩한 뒤 논평 글을 A4 1매 분량으로 작성하여 첨부 제출한다. 각 기사의 출처, 날짜를 밝혀야 하며, 기사의 중요 부분에 밑줄을 친다.
♠⑨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그 프로그램과 그 전후의 광고 사이의 관계를 알아보자. 해당 프로그램과 광고의 내용, 출연자, 모델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보고서를 작성한다.
⑩ 이밖에 돈과 노동, 경제, 사회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생각할 수 있는 체험 활동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한다. 단, 이 경우에는 사전에 교사와 협의를 거쳐야 한다.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♠ 이 주제들 가운데 ①④⑤⑥⑨의 경우는 6인 이내의 모둠을 구성하여 실천할 수 있으며, 이 모둠은 제천고등학교 2학년 학생이라면 학급을 뛰어넘어 구성 가능하다(단, 문과 1~5반). 단, 보고서는 개인별로 제출해야 하며, 보고서 내용은 당연히 개인마다 차이가 있어야 한다.
5. 평가 기준
(1) 다음 기준으로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부여한다.
① 보고서의 내용이 주제에 적합한가? (2점)
② 보고서를 창의적으로 작성하였는가? (2점)
③ 보고서를 논리적으로 작성하였는가? (2점)
④ 실천 사항으로 기록한 내용들은 모두 사실과 다름이 없는가? (2점)
⑤ 읽는 사람이 잘 이해할 수 있게 보고서를 작성하였는가? (2점)
(2)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점수를 감점할 수 있다.
① 보고서 제출 기일이 늦어지는 경우 1일당 1점씩 감점 가능하다.
② 4월 16일 아침까지 보고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0점을 부여한다.
③ 보고서 분량이 A4 1매에 못 미치는 경우 2점 감점한다.
④ 다른 사람의 숙제를 베껴서 제출하는 경우, 보여준 사람과 베낀 사람은 모두 0점 처리한다.
⑤ 보고서의 50% 이상이 인터넷 등에서 인용한 자료로 채워져 있을 경우 3점 감점한다.
⑥ 인터넷, 책자, 신문에서 인용한 뒤 자기 글인 것처럼 인용처를 밝히지 않은 경우 5점 감점.
6. 과제와 관련된 특전
♥ 우수작은 10월에 실시할 예정인 교내 경제체험대회에 출품되며, 그 가운데 우수작은 시상한다.
♣ ①⑤과제 수행자 중 우수작은 11월에 실시되는 00대학교 주최 사회참여체험대회에 출전자격이 주어진다.
- 샘플 자료, 각종 양식, 참고 자료는 선생님을 찾아오거나, 다음까페 ‘산들샘 사회방’으로 오시면 됩니다.
'사회 > 경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시장의 실패 (0) | 2013.06.08 |
---|---|
수요와 공급 - 올 여름 전력 수습대책 발표 (0) | 2013.06.07 |
'상품 진열의 경제학'···냉동식품은 왜 끝에 있을까? (0) | 2012.12.31 |
사회불평등 척도 - 지니계수 (펌글) (0) | 2012.11.17 |
출자총액제한(출종제), 순환출자. 상호출자, 지주회사, 삼성 문제점 (0) | 2012.10.1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