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://edu.daum.net/high/knowhow/subject/1031
한국 유학사상의 변화 중 조선 성리학의 논쟁 = 사단칠정론 논쟁
= 국사에서는 주리설(主理說)과 주기설( 主氣說)
= 이(리)황 vs 기대승 (-발전->이이)
= 이기론
우주의 만물을 설명할 때 이와 기로 설명
주리 = 리가 중요하다 => 우주 만물의 원리 = >사물의 원리, 이치를 중요시 하는 것
주기 = 기가 중요하다 => 사물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(사물의 구성)?
즉 사물의 재료의 측면을 말함 (현실적인 측면)
예 1) 노래방의 마이크와 강의실의 마이크
=> 마이크의 원리는 같으나 모양, 크기 , 색깔은 다르다
예 2) 형광등의 종류는 다양하나 (기는 다양하나) 원리는 동일하다 (리는 동일하다)
주와 기의 차이 1.
이와 기 중 어느 것이 먼저인가? => 논쟁
이황 = 理發而氣隨之
=> 리가 발동하고 (이는 접속사로 그리고의 의미) 기가 수(뒤따를 수) 지(대명사로 그것)
이이 = 氣發而理乘之
=> 기가 발동하고 이가 올라탄다.
주와 기의 차이 2 - 수와 승의 차이가 뭘까?
理發而氣隨之
리가 발동하고기가 뒤따라 간다. = 이와 기가 애당초 떨어져 있다고 본다 = 이원론적 입장
氣發而理乘之
기가 발동하고 위가 올라탄다 = 乘 = 일원론적 입장
氣
이기론의 사물의 생성원리에 대한 입장의 차이가 마음에서도 차이가 있다 => 사단칠정론
우선 사단은 인간은 날때 부터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 ( 측은, 수호,사양, 시비지심)
칠정은 희로애락애오욕이다.
이황은 주리설 => 이원론적 입장 => 마음도 둘로 나눠 생각 = 사단과 칠정을 분리해서서 설명
= 4단은 순수한 것이고 , 7정은 이와 기가 섞여있는 비천한 것이다.
(‘4단은 理가 드러난 것이고 7정은 氣가 드러난 것’ = 이를 강조 )
반면
이이는 주기설 => 일원론적 입장 => 사단과 칠정은 하나로 생각 = 7정 가운데 선한 부분만을 뽑아내면 4단이 된다는 것이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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