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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사(세계사)/역사·사찰문화

성리학의 주리설와 주기설

by 시경아빠 2013. 12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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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://edu.daum.net/high/knowhow/subject/1031

 

한국 유학사상의 변화 중  조선 성리학의 논쟁 = 사단칠정론  논쟁

= 국사에서는 주리설(主理說)과 주기설( 主氣說)

= 이(리)황 vs 기대승 (-발전->이이)

= 이기론

 

 

우주의 만물을 설명할 때 이와 기로 설명

주리 = 리가 중요하다 =>   우주 만물의 원리 = >사물의 원리,  이치를  중요시 하는 것 

 

주기 = 기가 중요하다 => 사물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 (사물의 구성)?

사물의 재료의 측면을 말함 (현실적인 측면)

 

 

예 1) 노래방의 마이크와 강의실의 마이크

    => 마이크의 원리는 같으나 모양, 크기 , 색깔은 다르다

 

 

예 2) 형광등의 종류는 다양하나 (기는 다양하나)  원리는 동일하다 (리는 동일하다)

 

 

 

 

 


 

주와 기의 차이 1.

 

이와 기 중 어느 것이 먼저인가? => 논쟁

 

이황 =  理發而氣

=> 리가 발동하고 (이는 접속사로 그리고의 의미) 기가 수(뒤따를 수) 지(대명사로 그것)

 

이이 =   氣發而理

=> 기가 발동하고 이가 올라탄다.

 

 

 


 

주와 기의 차이 2 -   수와 승의 차이가 뭘까?

 

理發而氣

리가 발동하고기가 뒤따라 간다. = 이와 기가 애당초 떨어져 있다고 본다  = 이원론적 입장

 

 

 

氣發而理

기가 발동하고 위가 올라탄다  =     乘  = 일원론적 입장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氣

 

 

 


 

 

이기론의 사물의 생성원리에 대한 입장의 차이가 마음에서도 차이가 있다 => 사단칠정론

 

우선  사단은 인간은 날때 부터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 ( 측은, 수호,사양, 시비지심)

 

칠정은 희로애락애오욕이다.

 

 

 

이황은 주리설 => 이원론적 입장 =>  마음도 둘로 나눠 생각 = 사단과 칠정을 분리해서서 설명

=  4단은 순수한 것이고 , 7정은 이와 기가 섞여있는 비천한 것이다.

(‘4단은 理가 드러난 것이고 7정은 氣가 드러난 것’ = 이를 강조 )

 

반면

이이는 주기설 => 일원론적 입장  => 사단과 칠정은 하나로 생각 =   7정 가운데 선한 부분만을 뽑아내면 4단이 된다는 것이다